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KDbase 소개
1. KDbase 정의
2. KDbase 운영 주체
3. KDbase 운영 목표
4. KDbase 운영 방침
5. KDbase 색인 대상 저널 선정
6. KDbase 데이터 현황
7. KDbase 수록 데이터 갱신
8. KDbase 서비스 유형
9. 원문서비스 유형과 저작물 이용허락서 유형
10. 원문서비스 신청 및 처리 절차
11. KDbase 역사
1. KDbase 정의
KDbase는 Korean Dental database의 약자이며, ‘케이엔베이스’라고 읽는다. KDbase의 한글 명칭은 ‘한국치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이다.
KDbase는 한국에서 발간되는 생의학 분야(의학, 치의학, 약학, 간호학, 한의학) 저널의 서지, 초록 및 원문 데이터베이스로서 비영리적 목적으로 운영된다.
2. KDbase 운영 주체
KDbase는 한국연구재단의 전문연구정보활용사업으로 1997년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인 의과학연구정보센터(MedRIC)에서 운영하고 있다.
3. KDbase 운영 목표
KDbase는 연구자들이 국내에서 출판되는 생의학 분야 저널에 수록된 논문을 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그 결과로 국내의 연구결과물이 연구자들에게 많이 인용될 수 있도록 하여 생의학 분야의 학문발전과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KDbase 운영 방침
KDbase 운영진은 가능한 많은 국내 생의학 분야 논문이 전세계 이용자 누구에게나, 쉽고 빠르게 이용될 수 있기를 원한다. 또한 KDbase 운영진은 학술커뮤니케이션에서의 새로운 모델, 특히 오픈 억세스(open access)모델을 지지하며, 이 모델이 국내에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국내 의학, 간호학, 치의학 분야 학회의 협조를 얻어, 각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는 학술논문의 원문을 KDbase 서지 및 초록 데이터와 연결하여 이용자들이 원문에 보다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5. KDbase 색인 대상 저널 선정
KDbase는 국내에서 출판된 생의학 분야 저널 중 특히 의학, 간호학, 치의학 분야 저널 모두를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즉, KDbase에 수록되는 저널에 대한 특별한 평가절차는 없다. 이것은 저널을 출판하는 각 학회 및 학술기관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기도 하며, KDbase 목표 즉, 모든 정보에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오픈 억세스 정책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KDbase 운영진은 KDbase를 통하여 국내에서 발간되는 생의학 분야 모든 저널의 논문을 DB로 구축하고, 각 논문에 대한 평가는 그것을 이용하고 인용하는 이용자들의 몫으로 남겨 놓았다.
6. KDbase 데이터 현황
KDbase에 색인되고 있는 저널은 2014년 1월 현재, 총 794종(중복저널 포함)이며, 수록된 데이터 건수는 총 55만 여건이다.

임상의학 : 334종
기초의학 : 51종
간 호 학 : 58종
치 의 학 : 57종
보 건 학 : 74종
한 의 학 : 47종
수 의 학 : 15종
약 학 : 28종
기타의학 : 130종
7. KDbase 수록 데이터 갱신
KDbase에 수록된 저널의 종수는 방대하여 모든 저널의 최신호가 출판되는 즉시 KDbase에 수록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KDbase 운영진은 KDbase를 통하여 원문서비스와 링크아웃서비스가 제공되는 저널을 가장 우선하여 최신호가 출판되는 즉시 KDbase에 수록하고 있다. 아울러 KDbase에 수록된 모든 저널의 최신호를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KDbase에 수록하려고 노력한다.
8. KDbase 서비스 유형
KDbase에 색인되고 있는 저널은 아래 세가지 유형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① 서지 및 초록(영문/국문) 데이터 제공(총 720종)
서지 및 초록 데이터는 의과학연구정보센터에서 자체 구축하거나 학회, 출판사 등의 협력기관으로부터 제공받는다.

원문서비스 및 링크아웃서비스(총 74종)
원문서비스는 의과학연구정보센터에서 학회의 허락을 받고 원문을 PDF 형태로 제공하는 저널이다. 링크아웃서비스는 의과학연구정보센터에서 학회로부터 링크아웃에 대한 허가서를 받고 KDbase에 구축된 서지 및 초록 데이터와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원문데이터를 링크아웃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원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9. 원문서비스 유형과 저작물 이용허락서 유형
학회는 KDbase를 통하여 원문서비스 할 것을 결정한 후 ‘저작물 이용허락서’를 작성하면 된다. 학회는 ‘저작물 이용허락서’의 내용 중 일부를 학회의 조건에 맞도록 일부 수정할 수 있다. KDbase 운영진은 모든 저널이 오픈 억세스 방식으로 서비스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한다.

원문서비스 유형에 따른 ‘저작물 이용허락서’는 다음과 같다.

원문서비스 유형 설 명 저작물 이용허락서 유형
오픈 억세스 방식 모든 이용자들에게 원문을 공개하는 방식 이용허락서 I
10. 원문서비스 신청 및 처리 절차
학회 및 기관이 발행하는 저널을 KDbase를 통하여 원문서비스하고자 할 때 신청하는 절차 및 신청 접수 후 KDbase 운영진에서 처리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학회 및 기관의 신청 절차
원문서비스 유형 선택 -> 유형에 맞는 저작물 이용허락서 다운로드 -> 저작물 이용허락서 작성(저작물 이용허락서 내용 수정이 필요한 경우 KDbase 담당자와 연락) -> 저작물 이용허락서 원본 KDbase 담당자에 우편 발송

② KDbase 운영진의 처리 절차
저작물 이용허락서 원본 접수 -> 해당 저작물의 DB구축 작업 -> 작업 완료 후 원문서비스 개시 -> MedRIC 홈페이지 공지 게시판을 통하여 해당 저작물의 원문서비스 시작에 대한 홍보 및 MedRIC 회원 대상 웹진 발송 시 해당 저작물의 원문서비스 시작에 대한 홍보
11. KDbase 역사
2000.       KDbase 서지 DB 기증(포천중문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한만용 교수)
2000. 05. 의학연구정보센터에서 KDbase 서비스 시작
2003. 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과 ‘의학학술정보 데이터 교환’ 협정
2005. 02. 한글명칭 변경 : 국내의학저널초록검색 -> 한국치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
2005. 02. 보건연구정보센터와 ‘DB 공동 활용을 위한 협약서’ 체결
2005. 08. 링크아웃 서비스 시작
2008. 10. 마이페이지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시작
2009. 03 한국인이 해외에 투고한 PubMed 등재 해외논문 통합검색 서비스 시작
최종 수정 2014년 1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