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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 치과위생사의 언어폭력 경험 및 대처방안

A Study on Verbal Abuse Experience and Coping Strategies of Dental Hygienist

치위생과학회지 2015년 15권 3호 p.348 ~ 354
문학진, 한예슬, 조영식, 임순연,
소속 상세정보
문학진 ( Moon Hak-Jin ) -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한예슬 ( Han Ye-Seul ) -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조영식 ( Cho Young-Sik ) -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임순연 ( Lim Soon-Ryun ) -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본 연구는 임상 치과위생사가 경험한 언어폭력 실태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치과 근무중에 언어폭력 경험이 있는 치과위생사 177명(61.2%)으로나타났으며, 최근 1달간 언어폭력 경험한 경우는 없음이57.1%, 1회 15.7%, 2회 13.6%, 3회 이상이 13.6%로 나타났다. 언어폭력의 가해자는 환자가 67.9%로 가장 많은 것으로나타났으며, 치과의사 21.1%, 선임 또는 동료 치과위생사10.0%, 타 직종 직원 1.0% 순이었다. 치과위생사가 자각한언어폭력의 이유에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나에게 화풀이 한다’가 17.0%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환자나 보호자가 질병과 관련된 신체적 정서적 고통을 나에게 화풀이한다’ 14.1%, ‘치과위생사를 치료자가 아닌 아랫사람으로인식한다’ 12.6% 순으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가 자각한언어폭력의 유형에는 ‘반말을 한다’가 21.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큰 소리를 지른다’, 16.3%, ‘비아냥거리는말을 한다’ 11.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언어폭력을 경험한 응답자의 대처는 ‘참는다’ 12.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무시한다’ 8.2%로 소극적 대처 양상이 많았다. 근무특성에 따른 언어폭력 경험의 빈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총임상경력, 주 업무, 직위에 따른 언어폭력 경험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폭력 경험과 최근 1달간 언어폭력경험 횟수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직업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아존중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직업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았을 때, 치과위생사의 언어폭력의 가해자는 대부분 환자이며, 언어폭력 내용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불만,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화풀이하는 등 치과위생사가 경험하고 있는 언어폭력의 심각성을 알 수 있었다.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사례중심별 언어폭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언어폭력 방지를 위한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치과 내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을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여 안전하고 협력적인 치과 근무환경을 조성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basic data for developing and solutions to prevent verbal abuse and to determine the actual overall verbal abuse experience of dental hygienist. Participants were 289 dental hygienists who work in dental hospitals and clinics. The results of this study, 177 dental hygienists experienced verbal abuse. Perpetrators of verbal abuse experience became patient (67.9%), dentist (21.1%). The most common reason for verbal abuse were ?anger about the dental service? (17.0%), ?anger about physical and emotional suffering? (14.1%), ?consider the dental hygienists as subordinate not as colleague or practitioner? (12.6%). The types of verbal abuse were ?taking down? (21.7%), ?yelling? (16.3%), ?being sarcastic? (11.3%). The types of coping with verbal abuse were many aspects of passive coping in order of ?suppress? (12.3%), ?ignore? (8.2%). The result of verbal abuse experience according to working characteristics was significant different to clinical career, main duty, position. The result of self-esteem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verbal abuse experience, dental hygienist who had experienced verbal abuse was lower in job satisfaction. Therefore, it should be recognized that experience of verbal abuse in dental hygienist was serious and need to develop prevention programs and research.

키워드

Dental hygienists; Verbal abuse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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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Med